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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랜더

서브컬쳐 미소녀 블렌더 공부일지 #5 블루아카이브 아즈사 두상작업(2)

by Olafo## 2023. 7. 11.

[얼굴]

T자 모형 두상 사이드뷰

튜토리얼 12분 이후의 내용을 정리하겠다.

 

10. 얼굴윤곽(3)

프론트뷰로 이동 후 눈 옆 버택스에서 e를 눌러 정수리 쪽으로 버택스를 위치시킨다. 그 후 서브디바이드로 버택스 3개를 생성하고 프로포셔널 에디팅으로 sphere을 선택하여 캐릭터의 두상 라인에 맞춰 버택스를 조정한다.

 

11. 코(1)

입 위쪽의 버택스를 선택하여 e키로 코의 위치를 조정한다. 그리고 사이드뷰를(오른쪽 숫자패드 3)을 클릭하고 코와 입사이의 각도를 생각하면서 GY키로 위치를 조정한다. 미인의 경우 E라인이라고 코와 턱이 일직선으로 이어지고 입이 살짝 들어가는 라인이 있다. 하지만 미소녀의 경우 옆모습은 동물의 이미지(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주둥이)가 있음으로 그것을 상상해서 제작하면 될 것 같다. 옆모습 레퍼런스가 있는 경우에는 그것을 참고하면 되겠다. 

 

12. 코(2)

코끝 버택스에서 E키로 콧등을 연장하고 프론트뷰에서 볼 때 토폴로지 라인을 고려하여 눈 앞머리와 일직선상에 놓이도록 위치시킨다. 그리고 사이드뷰로 돌아가 이마로 이어지는 버택스를 연장하고 정수리 버택스와 이어준다. 그리고 서브디바이드로 사이에 버택스 2개를 만들고 둥근느낌의 모양으로 위치시킨다. 이것으론 둥근느낌이 부족하여 컨트롤 시프트 b로 베벨기능을 하여 윗 이마 버택스를 한 번 분할한다. 그리고 전체적인 윤곽을 조정한다. y축 기준 입의 위치는 콧대보다 살짝 0.3네모 앞쪽에 위치해있다.

 

13. 코(3)

비주 쪽을 서브 디바이드로 나누어 코끝과 인중을 구분한다. 입 아래쪽 버택스와 턱 버택스를 연결하고 다시 서브디바이드를 한다. 나눈 버택스는 턱쪽으로 끌어내린다. 코끝과 상응하는 버택스를 만들기 위해 다시 한번 입과 아래턱 사이를 서브디바이드한다.  

 

14. 코(4)

코끝과 입사이를 다시 서브디바이드하여 버택스 3개를 만든다. 이 3개의 버택스로는 사이드뷰에서 g키로 윗 입술라인을 만든다. 그리고 위쪽 버택스와 상응하는 아래쪽 버택스를 만들기 위해 아래쪽에도 똑같이 서브디바이드로 버택스 3개를 만들고 사이드뷰에서 아랫입술라인을 만든다. 

 

15. 얼굴윤곽(4)

사이드뷰에서 뒤통수를 만들기 위해 정수리에서 e키로 연장하여 버택스를 위치시킨다.(z축은 콧대시작과 동일하고 y축기준 중심으로부터 큰네모 1.6뒤) 그리고 서브디바이드로 버택스 3개를 만들고 프로포셔널 에디팅으로 동그란 뒤통수 모양을 만든다. 최대한 원에 가깝게 조정한다. 그리고 뒤통수 끝점과 목 버택스를 연결하고 서브디바이드를 하여 머리와 목을 연결시켜주는 시작점에 위치시킨다. 목은 일자가 아닌 약간 기울어진 느낌이고 입보다 네모 하나 위, 목끝보다 네모하나 안에 위치시킨다. 그리고 다시 베벨을 하여 버택스를 3개로 나눈다. 그리고 뒤통수쪽에 다시 서브디바이드를 하여 둥근느낌을 낸다.

 

16. 얼굴윤곽(5)

턱과 목사이의 윤곽을 만든다. 턱쪽 가장 아래의 버택스와 목 앞쪽의 버택스를 f키로 연결한다. 그리고 서브디바이드로 버택스 하나를 만든다. 들어가는 턱과 목을 연결해주는 라인을 만든다. 그리고 다시 베벨을 하여 버택스를 3개로 분할한다. 그리고 턱과 목사이에 서브디바이드를 하여 버택스를 만들고 살짝 내린다.

 

17. 코(5)

콧등쪽을 다시 서브디바이드하고 버택스 하나를 만들어 콧대라인을 조정한다. 

 

여기까지가 튜토리얼 1 영상의 내용이다. 다음엔 2편 내용을 정리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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