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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랜더

서브컬쳐 미소녀 블렌더 공부일지 #6 블루아카이브 아즈사 두상작업(3)

by Olafo## 2023. 7. 12.

[얼굴]

mmCG님의 튜토리얼 영상 2 내용정리이다. 튜토리얼 영상 2를 따라가면 원하는 캐릭터의 3D 두상을 제작할 수 있다. (근데 캐릭터를 바로 만들 수 있는게 아니고 구체관절 인형의 눈알 넣기 전의 모양이 만들어진다.)

 

 

지금부터 튜토리얼 영상 2를 정리해보겠다.

 

2-1. 안구가 들어가는 공간 만들기

사이드뷰에서 눈을 선택하고 ey를 하여 눈의 깊이를 만든다. alt를 써서 안쪽의 루프를 선택하고 다시 ey를 하여 더 깊게 들어간다. (탑뷰에서 봤을때 가장 깊이 들어간게 x축 기준과 맞닿는거리까지 늘린다.) 탑뷰에서 sy0를 하여 끝을 평평하게 만든다. 

 

2-2. 정점개수 확인법

오른쪽 상단에 사각형 두개 아이콘을 눌러 statistics를 체크하면 선택한 물체에 버택스가 표시된다.

사각형으로 면을 메우는 것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4의 배수로 이뤄져있는지 체크를 해야하는 듯 하다.

 

2-3. 눈(1)

안구의 안쪽 루프를 컨트롤 f를 눌러 그리드 필을 눌러 십자모양으로의 엣지로 면을 매운다. 

그리고 가운데 버택스를 눌러 사이드뷰에서 버택스를 뒤로 이동시킨다. 후에 컨트롤r로 루프컷2를 한다. 프론트뷰로 돌아가 s로 전체적으로 x,z방향 확대를 해주고 원에 가까운 느낌으로 위치를 조정한다. 

 

2-4. 입(1)

입꼬리쪽 버택스는 3개여서 4개로 맞추기 위해 가장 끝쪽에 있는 버택스를 베벨을 하여 2개로 분할한다. 입꼬리 버택스 4개를 선택하여 사이드뷰에서 y축 방향으로 e키를 눌러 짧게 두 번 돌출연장한다. 다시 e키를 눌러 작은네모 4칸정도의 길이로 깊게 연장한다. 탑뷰에 이동하여 sy0을 눌러 기울기를 평평하게 만든다. 사이드뷰로 이동하여 sz를 눌러 약 네모 3칸의 길이로 확대하고 프론트뷰에서 sx를 눌러 옆으로 확대한다. 입가의 동그란 토폴로지 라인을 생각하면서 동그란 형태로 버택스 위치를 이동한다. 

 

2-5. 입(2)

사이드뷰에서 가장 안쪽에 있는 버택스를 선택하고 y축 방향으로 앞으로 끌어온 후 e로 옆턱까지 연장시킨다. 다시 e로 목구멍 길을 만들어주고 r로 회전을 한 후 s로 축소를 시켜준다. (단면은 넓적한 타원) 그리고 버택스 4개를 눌러 f로 사다리꼴, 직사각형모양으로 면을 만들어준다. 프론트뷰에서 토폴로지 라인을 고려하여(아직 공부중이라 정확히 뭘 고려하는지 필자도 잘 모르겠음) 입꼬리 중간 버택스를 눌러 좀 더 가운데로 위치시킨다.

 

2-6. 눈(2)

프론트뷰에서 가장 가까운 눈 루프를 선택하여 s로 확대한다. 사이드뷰에서 g로 y축 방향으로 앞으로 네모 3/1정도 크기를 이동시키고 눈꼬리쪽은 뒤로 뺀다.

후에 cavity를 체크하고 오른쪽에 face orientation를 체크하여 면이 뒤집혀져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한다. 면이 뒤집혀있으면 나중에 원하는대로 모양이 안나온다. 뒤집혀있는 경우 a로 전체선택을 하여 시프트n을 눌러 면방향을 통일시켜준다.

 

2-6. 콧등과 미간 사이 면

edit-preference에서 애드온에 들어가 루프툴을 활성화 시켜준다. 화면에서 n키를 선택하면 루프툴이 나오고 눈 안쪽 상단 3개 버택스와 콧등 미간 이마 중심 3개의 버택스를 선택해 bridge로 면을 메꾼다. 그리고 토폴로지 라인을 생각하면서 가장 위에 있는 버택스를 아래로 내려 모양을 맞춘다. 그리고 눈 사이쪽 면을 1번 루프컷하고 조정한다.

mmcg님 튜토리얼 영상2 참고

2-6. 콧등과 미간 사이 면

그리고 루프컷한 루프가 선택된 상태에서 탑뷰로 이동. y축 방향으로 약간 이동시켜 콧등이 올라가는 라인을 만든다. 사이드뷰로 돌아가 면이 돌아가는 느김이 나도록 눈 옆 라인을 선택하여 y축 방향으로 약간 이동시킨다. 면이 매워진 가장 상단의 버택스도 선택하여 y축 방향으로 위치를 이동시켜 돌아가는 느낌을 준다.

 

2-6. 코밑 면

코밑 엣지를 선택하고 버택스 모드에서 서브디바이드로 버택스 하나를 추가한다. 사이드뷰에서  버택스를 약간 내린다. 비주면을 만들 주변 버택스를 선택하고 미러모드에 클리핑을 끄고 e키로 x축으로 면을 만든다.(큰네모 0.5 길이) r키로 사다리꼴을 만들고 사이드뷰에서 gy로 움직이고 다시 r키로 회전을 준다.(본인의 옆코를 만지면서 상상한다.)

 

2-6. 콧등 면

비주 외곽 버택스와 상응하는 버택스를 선택하여 루프툴 bridge로 면을 채운다. 

mmcg님 튜토리얼 영상2 참고

그리고 가운데 콧등을 매워줘야 하는데 가운데 버택스에 상응하는 버택스가 옆콧등에 없어서 다시 가운데에서 루프컷을 한다. 그리고 옆콧등을 y축 방향으로 약간 넣어주고 버택스 4개를 선택하여 f로 가운데 콧등면을 만들어준다.

 

여기까지가 튜토리얼 2영상의 16분까지의 내용이다.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내용을 정리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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